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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법칙,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계,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간 자아, 이 셋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법칙, 세계, 자아, 이 셋은 모두 동일한 것을
다른 각도에서 보는 삼중 시각이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이 하는 것은 모두
규범, 상황, 자아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가령 신학은 사람(자아)가 하나님의 말씀 법칙(규범)을
상황(세계)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윤리는 법칙을 상황과 자아에
어떻게 적용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상담은 ‘문제가 무엇인가?’(상황)
‘사람이 어떻게 대응하는가?’(자아)
‘성경은 무엇이라고 말하는가?’(규범)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규범, 상황, 자아, 이 셋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자아와 성경 규범은 상황의 일부입니다.
상황과 성경 규범도 개인 경험(자아)의 일부입니다.
상황과 자아의 분석이 성경이 말씀하시는 규범입니다.

 

비기독교적인 윤리는 규범, 상황, 자아 이 셋 중 하나나
다른 하나를 절대화하거나 제거하는 것입니다.
가령 칸트는 도덕법칙만 강조하고 상황은 무시해서
규범 윤리만 주장했습니다.
존 스튜어트 밀은 상황만 강조해서
상황윤리를 만들었습니다.
사르트르는 윤리적 자아(실존)만 강조해서
실존윤리를 만들었습니다.

 

성경은 규범, 상황, 자아, 이 셋을 다 포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상황을 통제하시고(control),
권위(authority) 있는 법칙을 제공하시고,
동시에 상황과 자아에 임재(presence)해 통치하십니다.
하나님이 주인이시라는 것은 이 셋의 유기적 전체입니다.
규범, 상황, 자아, 이 셋은 유기적 연합입니다.
상이한 방점(傍點)으로 동일한 근거를 보여주고,

동일한 것에 대한 세 가지 다른 시각을 보여 줍니다.
성경은 규범적 시각 면에서
상황과 사람에게 적용되는 도덕법입니다.
상황과 사람에게 적용되지 않는 한
법칙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상황적 시각 면에서
윤리적 행동의 장으로서의 세계 상황을 보여줍니다.
즉 ‘세상이 어떤가?
세상 속의 사람은 어떤가?’ 등을 보여줍니다.
실존적 시각에서 윤리적 주체인 인간을 보여줍니다.
인간의 슬픔, 행복, 결단력 등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볼 때 인간 지식은 세 가지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1) 하나님의 규범 지식
 2) 우리의 상황 지식
 3) 우리 자신의 실존적 지식

 

설교.jpg

 

어느 하나도 다른 둘이 없이는 적절하지 못합니다.
각각은 다른 둘을 포함합니다.
이 중에 하나가 다른 하나나 둘을 무시하거나 제거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우리가 무엇을 보든
규범적 시각과 상황적 시각과 실존적 시각, 이 셋으로 보아야
조화와 균형 속에서 바르게 볼 수 있습니다.

 

 

 

 


권성수목사 칼럼

권성수목사 칼럼입니다. 많은 은혜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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