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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 지도자는 기쁨과 슬픔이 공존한다는 것을 알고

가르쳐야 합니다.

기뻐할 때 기뻐하고, 슬퍼할 때 슬퍼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기뻐할 때 기쁨에 치우쳐서

방심과 교만에 빠지지 않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슬퍼할 때 슬픔에 치우쳐서

좌절과 절망에 빠지지 않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목회 지도자가 설교나 교육이나 훈련을 할 때

기쁨을 편향적으로 강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낙관주의만 강조하는 설교자는

거짓 선지자로 갈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예레미야 당시의 거짓 선지자처럼

죄를 짓고 신령한 근심으로 회개해야 할 때

“평안하다, 평안하다!”고 해서

‘거짓된 평안’ 속에 잠들지 않도록 성도들을 깨워야 합니다.

낙관주의만 강조하는 설교자는 죄 지적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회개하라고 거의 말하지 않습니다.

죄 중에서 평안과 축복과 안식만 누리도록 강조합니다.

성도들이 안식과 축복을 기대하기 때문에

목회 지도자가 교인들의 가려운 데를 긁어주고

교인들에게 아부하는 것입니다.

소위 “주 안에서” 누리는 구원의 은혜만 강조하고

죄를 철저하게 회개하지 않도록 하는 낙관주의적 설교자는

‘값싼 은혜’를 전하는 ‘거짓 선지자’급 지도자입니다.

은혜만 강조하고 윤리는 어떻게 되든 방치하는

낙관주의적 설교자는

교인들을 ‘거짓 평안’ 속에서 잠들게 하고,

생명사역을 하지 않고 놀게 만들고,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나라의 전진을 방해하고 막습니다.

 

반대로 복음을 위한 십자가의 고난만 강조해서

교인들을 항상 슬프게 하는 비관주의적 설교자도 있습니다.

비관주의적 설교를 하고 들을 때,

설교하는 사람도 어두워지고 듣는 사람들도 어두워집니다.

십자가 후에 부활도 있고,

십자가 지는 중에 주님 동행의 기쁨도 있고,

천국의 소망도 있습니다.

이것을 균형 있게 전해 주어야 합니다.

 

슬픔과 기쁨, 고뇌와 환희, 징계와 회복, 고난과 영광,

이 둘은 공존하고 공존해야 합니다.

둘은 공존하면서 다른 하나가 교만과 방심의 극단,

좌절과 절망의 극단으로 가지 않도록 통제해야 합니다.

성숙한 성도는 기쁨과 슬픔,

환희와 고뇌의 두 날개로 날아갑니다.

성숙한 지도자는 은혜와 윤리의 두 날개뿐 아니라,

기쁨과 슬픔의 두 날개로 날아갑니다.

제가 스스로 ‘환희의 목회자’라고 고백하니까,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큰 교회에서 목회가 잘 되고 대우가 좋으니까,

기쁨에 겨워서 그렇게 고백하는 것으로

착각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환희의 목회자’라고 하는 것은

구원의 감격과 죄/고통의 고뇌의 두 날개를 가지고

날아가는 목회자라는 뜻입니다.

 

 

 

 


권성수목사 칼럼

권성수목사 칼럼입니다. 많은 은혜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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